본문 바로가기

알고있었슈? Tip

아이돌봄지원사업 아이돌봄서비스 소득기준✔ 등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육아전쟁을 치르고 계신가요? 오늘은 아이돌봄지원사업과 아이돌봄서비스 소득기준 등을 정리했습니다.

 

 

저도 코딱지대장을 키우는 아빠랍니다. 뱃속에는 코딱지대장 둘째도 있고요. 너무 귀엽고 사랑스럽고,

 

천사 같은 아이들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육아에 있어서는 정말 힘들더군요.

 

 

저희 와이프는 전업주부지만 육아를 힘들어 하고, 제가 도와주고는 있지만 저 역시 만만치 않더군요.

 

하물며 맞벌이를 하는 엄마와 아빠는 어떨까요? 걱정스런마음이 아마 더 클 것으로 추측됩니다.

 

 

아이돌봄지원사업? 만 12세 이하의 아가를 둔 맞벌이를 하는 가정 등에 대해 아이돌보미가 직접 집으로 방문해서 아가들을 안전하게 돌봐주는 서비스랍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가족 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서비스로

 

첫째 영아나 방과 후 아동의 안전한보호!

 

둘째 일시돌봄이나 종일돌봄 등의 수요자가 원하는 서비스 제공으로 부모의 일과 가정의 양립!

 

셋째 돌보미 일자리 창출로 경력단절 중장년여성의 취업제공을 외치고 있어요!

 

요즘같은 사회에 특히 필수적인 정부의 복지정책이 아닌가 하고 생각됩니다.

 


만 3개월부터 만 12세 이하의 아가를 둔 맘이나 아빠들은 아마 한번씩 생각해 보신적 있으리라 생각돼요. 야간이나 공휴일에 무관하게 부모가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시간만큼 이용할 수 있다니 정말 매력적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서비스의 종류에 대해 한번 알아볼게요.

 

 

음... 종류에는 아이의 나이와 이용시간의 유형에 따라 구분됩니다.

 

만 12세 이하의 아동에 대해 필요한 시간만을 이용하는 시간제서비스에 일반형과 종합형

 

만 24개월 이하의 영아에 대해 종일 돌봐주는 영아종일제서비스에는 영아종일제와 보육교사형

 

사회복지시설 등의 기관에서 단체로 아동을 돌봐주기 위해 기관에 돌보미가 파견되는 기관파견 돌봄서비스

 

법정 전염성 질병이나 유행성질병에 감염된 시설을 이용가능한 질병 감염 아동 특별지원 서비스가 있어요.

 

각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이용시간과 비용, 정부지원, 이용방법 등이 틀리답니다.

 

 

그리고 주의하실 점이 있어요. 어떤 분들은 돌보미들에게 아예 가사일까지 맡기는 경우도 있다는데요, 위에서 종합형을 제외한 모든 서비스에는 가사활동은 절대로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

 

시간제 및 영아종일제 서비스 이용시 정부지원 시간을 초과하는 아가는 시간제한 없이 전액 부모부담으로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아이돌봄서비스 제공범위입니다.

 

 

서비스 종류에 따라 서비스 제공범위가 틀리죠? 특히 가사활동 서비스는 종합형 돌봄서비스에서만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말아주세요.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은 각 서비스에 따라 기본단가 등이 차이가 난답니다.

 

 

예산을 이용한 사업이라 예산상황이나 신규수요 등에 따라 지원대상, 시간, 지원금액이 달라질 수도 있다하네요.

 

그리고 한가지 참고하셔야 할점이 바로 기준 중위소득에 따라 정부지원과 본인부담 비중이 조금씩 틀려진다는 것입니다.

 

이 기준 중위소득은 정부에서 맞춤형 복지정책을 펼치기 위해 각종 복지 수혜자 선정의 기준이 되는 것인데요. 아마 한번이상 들어 보셨으리라 생각하고 별도의 셜명은 드리지 않을게요.

 

아이돌봄서비스 소득기준에 따른 정부지원과 본인부담 비율입니다.

 

01. 시간제 돌봄서비스

 

 

1일 2시간 이상 이용이 원칙이며 각 소득기준에 따라 가형, 나형, 다형, 라형이 있습니다.

 

2008년 12월 31일 이전의 출생 아가(B형)의 경우는 기준 중위소득이 2,635,000원 이상부터는 정부지원이 없답니다.

 

02. 종합형 돌봄서비스

 

 

역시 2008년 12월 31일 이전의 출생 아가(B형)의 경우는 기준 중위소득이 2,635,000원 이상부터는 정부지원이 없으며 종합형에 걸맞게 시간당 8,450원이라는 비교적 높은 금액이 책정되었습니다.

 

03. 영아종일제 돌봄서비스

 

 

서비스 이용요금이 월 200시간을 기준으로 130만원입니다. 시간당 6,500원이죠. 요금은 정부지원 비율과 본인부담 비율이 각 소득기준에 따라 차이나는데요 라형은 아예 정부지원이 없답니다.

 

저는 우리 아가가 너무 보고싶어서 영아종일제 신청은 못할 것 같네요.

 

04. 보육교사용 돌봄서비스

 

 

정부 지원을 받는다해도 아무래도 전문적인 인력에 의한 돌봄서비스다보니 본인부담금이 만만찮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정부지원이 가장 큰 가형의 경우도 본인부담이 65만원입니다.

 

음 정말 필요하신 분이라면 자신의 시간적 여유 상황을 고려해서 이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정부지원도 받고 아이에게도 도움이 되는 좋은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좋은 제도나 서비스를 이용하는데는 그만큼 주의할 사항도 있기 마련이죠.

 


오늘은 이상으로 아이돌봄지원사업 아이돌봄서비스 소득기준 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봤어요. 사실 오늘 제가 이 글을 쓴 이유는 곧 만나게 될 우리 코딱지 동생 때문이랍니다.

 

우리도 가능하면 정부의 지원을 받아 이 서비스를 이용해 보고 싶었죠. 하지만 제 소득기준이 위의 기준에 벗어나 아쉽게도 신청해도 정부지원은 거의 받지 못하더군요.ㅠㅠ

 

육아전쟁이라는 말도 있죠? 아이 키우는 것 장난 아닙니다!!!! 대한민국의 아빠들~~ 엄마 많이 도와 주세요!! 집에서 정말 고생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