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있었슈? Tip

계좌이동제 실시 살펴봅시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제부터 계좌이동제가 본격적으로 실시했습니다.

 

다른말로 자동이체 통합 관리서비스라고도 하던데요, 요것이 도대체 뭔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계좌이동제 실시? 그게 뭐야?

 

보통 지로, 각종 공과금은 자동이체를 설정해 놓습니다. 매월 일정한 금액을 납부해야 하는데 일일히 계좌이체 하기에는 귀찮으니까요.

 

자동이체란?

 

 

뭐 모르시는 분들은 아마 안계시리라 믿지만 자동이체 통합 관리서비스 차원에서 자동이체를 알아봅시다.

 

여기서 자동이체는 구체적으로 따지고 들자면 자동납부와 자동송금으로 나뉘어 집니다.

 

자동납부는 요금청구기관의 청구에 의해서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서비스로 보험료나 통신비, 아파트 등의 우리가 흔히 자동이체라 생각하는 부분이지요.

 

 

자동송금은 개인의 경우를 말하는데요 개인이 수취인의 계좌를 지정해서 정기적으로 송금을 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부모님께 드리는 용돈이 그에 해당되지요. 이외에도 적금, 월세, 회비 등이 그 예입니다.

 

굴의 차이점을 꼭 집자면 청구가 있느냐 없느냐가 되겠군요. 청구가 있는 건에 대해서는 자동납부! 청구 없이 송금하는 경우에는 자동송금.

 

 

 

그러면 이제 계좌이동제 실시의 다른말은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실시입니다. 그럼 알아볼까요?

 

자동이체서비스의 안전성과 고객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금융회사에 등록이 되어 있는 자동이체 등록정보를 웹사이트를 통해 일괄적으로 조회가능하게 하고 정보에 대해 변경이나 해지를 통합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랍니다.


살아가며 이 자동이체건 하나정도는 다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만약 자동이체 서비스가 없었다면 우리는 월마다 각종 공과금, 청구요금 등을 날짜에 맞춰 입금을 하느라 신경을 많이 쓰이겠지요.

 

 

자신이 가진 계좌와 연동을시키고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은행 홈페이지나 방문,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서 가능하지요. 여기까지는 크게 불편한 점이 없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자동이체 연동 계좌를 주거래은행으로 설정을 하는데 어떤 사정에 의해 주거래은행을 바꿔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특히 한 예로 대출조건에서 주거래은행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금리우대 혜택을 받는냐 못받느냐가 정해지기도 하니 중요한 부분일 수 밖에 없지요.

 

이렇게 주거래 은행을 변경하게 되면 거기에 연동이 되어 있는 모든 자동이체건들을 일일히 계좌설정을 다시 해줘야 하겠지요. 이러한 불편함을 없애 준 것이 바로 자동이체 통홥관리 서비스라고 합니다.

 

 

계좌이동제 실시? 효과는 뭐?


계좌이동제(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의 효과는 구체적으로 무엇일까?

 

자동이체 통합관리사이트를 통해 금융사 등에 등록된 자동이체를 일괄적으로 조회하고 해지하며 변경까지 가능한 금융서비스로 다음의 편의성과 안전성의 효과가 있습니다.

 

 

01. 금융서비스에 대한 편의성 제고 : 자신의 자동이체 등록 내역을 일일히 해당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알아볼 필요 없이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실 저같은 경우는 매우 많고 다양한 자동이체가 진행되어 신경쓰고 있지는 않은데요 그러다보니 수입과 지출에 대해 정리가 필요한 경우 너무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한번의 조회로 모든 자동이체 등록 내역을 조회가 가능하니 가계계획 수립에 조금 더 도움이 되겠습니다.

 

 

02. 금융사고 등 예방 : 일괄조회를 통해 자동이체 부당 등록되어 있는지 여부와 서비스 이용계약이 종료된 상품의 자동이체 신청정보가 해지되었는지 확인이가능하여 금융사고 등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건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일일히 챙기지 않기 때문에 꼭 사기건이 아니라도 금융사의 오류 등으로 인해 부당하게 지속적으로 이체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소액의 경우에는 거의 모르고 지나치게 되는 경우도 있고요. 이런 부당한 이체 등을 예방할 수 있다고합니다.

 

계좌이동제 실시?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나?

 

계좌이동제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01. 자동이체 조회서비스 : 모든 금융회사에 설정등록 되어 있는 자동이체에 대한 정보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02. 자동이체 해지서비스 : 모든 금융회사에 설정등록 되어 있는 자동이체 정보 중에서 원하지 않는 내역을 손쉽게 해지신청 할 수 있습니다.

 

03. 자동이체 변경서비스 : 자동이체 계좌에 대해 다른 계좌로 설정을 원하는 경우 편리하게 변경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금은 자동이체 조회서비스와 해지서비스 두가지만 제공되고 있고요, 상기의 본격적인 서비스는 2015년 부터 제공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참고하실 점은 급여이체와 입금거래는 계좌이동제 서비스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ㅎ


이렇게 되면 은행간 고객 유지, 이탈방지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 질 것입니다.

 

 

실례로 영국의 경우를 보면 2013년 계좌이동제를 도입하여 바클레이즈나 로이즈 등의 대형 은행에서 12만좌 이상의 계좌가 바뀌기도 했다합니다.

 

그렇게 되면 고객을 잡기위해 우대금리, 대출금리 혜택, 각종 수수료 면제 등 은행간 경쟁이 치열해져서 우리에게는 좋겠네요.

 

벌써 몇몇 은행에서는 이런 계좌이동서비스에 대응하는 수신상품을 내어 놓고 있다합니다.

 

- 신한은행의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 KB국민은행의 국민ONE통장, 우리은행의 우리 주거래 통장, KEB하나은행의 행복knowhow주거래 우대통장 등

 

 

이런 은행간의 경쟁유도를 통해 고객인 우리들이 받는 혜택도 있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계좌이동제 실시에 따른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

 

 

현재 주거래 은행과 장기거래를 하고 있는 우수고객의 경우에는 무턱대고 계좌를 일괄 변경했다간 그간 받았던 금리우대나 수수료 면제 혜택 등이 사라져 예상치 못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수고객으로 선정되어 대출시 금리우대 혜택을 받으신 분들은 금리우대가 사라지니 오히려 더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적금의 경우도 우대금리가 사라지니 미래의 이자수익 또한 주는 것이죠.

 

계좌를 손쉽게 일괄 변경할 수 있는 좋은 면도 있지만 자신이 주거래 은행에서 어떤 혜택을 받고 있는지부터 우선 따져보고 실행하셔야 할듯합니다.

 


계좌이동제 실시 진행사항을 잠시 살펴보면 현재에는 페이인포 웹사이트를 이용한 온라인상의 공인인증서를 통한 조회와 해지서비스만이 가능하고요 은행 영업점을 내점하여 이용하는 것은 2016년 2월, 전기나 가스요금 등의 모든 자동이체로 확대 적용은 2016년 6월부터랍니다.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은행들의 각종 혜택과 자신이 그간 받고 있던 주거래은행으로부터의 혜택 등을 꼼꼼히 비교하여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욱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