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있었슈? Tip

민들레 효능 BEST 7

반응형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며 아름답게 살고 있는 민들레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민들레는 매우 흔히 볼 수 있는 그런 녀석이죠. 하지만 이녀석들은 우리 토종 민들레라기 보다는 귀화식물 민들레인 서양 민들레가 더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우리 토종민들레는 '민들레', '흰민들레', '산민들레'가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토종민들레와 서양민들레를 구분하는 법으로는 꽃받침을 잘 보시면 되죠. 이 꽃받침이 뒤로 안 젖혀지고 곧게 감싸면 우리나라의 토종 민들레, 꽃받침이 뒤로 젖혀져 있다면 서양민들레라 보시면 됩니다. 또 잎이 매우 날카롭게 갈라져 있다면 서양민들레이며 그렇지 않다면 우리 토종민들레랍니다.


민들레 효능


민들레의 꽃말이 바로 "감사하는 마음"인데 그 이유는 아시는지..

잠깐 이 꽃말에 대해 설명하자면 온 세상이 큰 홍수로 잠길때 민들레가 무서워 하느님께 기도를 했죠. 제발 살려달라고... 그때 어디선가 바람이 불어 민들레 씨앗을 날려 양지바른 언덕에 내려 놓아 그 곳에서 다시 살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한 하느님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봄이 오면 밝은 얼굴을 내밀어 하늘을 바라보며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고 있다죠.

오늘은 이러한 민들레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민들레 효능?"


예부터 우리 민간에서는 민들레의 뿌리, 잎을 이용하여 무쳐서 먹거나 국을 끓여먹기도 했습니다. 어떤 지역에서는 김치도 담구어 먹기도 했죠. 가장 많은 형태의 이용은 아무래도 민들레차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꽃과 뿌리를 말려 만든 민들레차는 향기도 참 좋아 제가 좋아라합니다. 한방에서는 민들레를 해열이나 해독, 이뇨, 위염, 기관지염, 간염 등의 치료에 이용하고 있는데 노란색 민들레 보다는 흰민들레가 그 약효에 더 좋다하죠. 이러한 민들레에 어떤 좋은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민들레


01. 항암작용


민들레의 실리마린 성분은 암세포의 생성과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성분입니다. 암 중에서도 특히 간암에 좋은데 간암세포를 억제하는 것으로 유명하죠. 몸에 좋기로 소문난 아스파라긴과 견과류, 채소 등에도 쉽게 함유되어 있지 않은 타우린 성분까지 매우 풍부하여 간기능 개선과 간 건강에도 좋답니다. 간 건강을 챙겨주고 간암의 개선과 예방에 매우 좋은 효능이 있답니다.


항암작용


02. 항염작용


민들레 효능으로 위염이나 장염 등의 염증을 개선해줍니다. 이는 민들레가 함유하고 있는 실리마린 성분때문인데 이 실리마린 성분은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 침투를 막아주고 고름이나 염증에 매우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에게 많은 위염의 개선과 예방에도 매우 좋으며 장염과 같은 염증에도 뛰어난 항염작용으로 인해 염증을 해소하는데 좋다할 수 있습니다.


항염작용


03. 간 건강


앞서 소개한 실리마린 성분과 더불어 콜린 성분은 우리의 간 건강에 매우 이로운 성분입니다. 이 민들레의 실리마린, 콜린 성분에 의해 간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간세포의 회복과 재생을 돕기 때문에 민들레의 꾸준한 섭취는 간질환의 예방과 치료, 간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특히 음주가 잦은 분들이 민들레를 꾸준히 섭취하여 주시면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간 기능을 도와 숙취해소에도 매우 좋기 때문이죠.


간 건강


04. 호흡기 건강


민들레 효능으로 기관지에 매우 좋다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기관지가 약하신 분이나 기관지 질환으로 힘드신 분들은 즙의 형태로 하루 세번정도 꾸준히 섭취하여 주시면 기침,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기관지 등 호흡기 건강을 지켜줄뿐만 아니라 해열작용도 뛰어나기 때문에 환절기 목감기 등 감기 등의 질병에 걸렸을때도 드시면 매우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답니다.


호흡기 건강


05. 혈액순환


우리 몸은 여러가지의 순환을 통해 유지되고 있죠. 모든 순환대사가 중요하다 할 수 있지만 그 중에 특히 혈액순환은 더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민들레에 들어 있는 시토스테롤 성분과 리놀산 성분은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돕기 때문에 피를 맑게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 촉진으로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시켜 주는데도 매우 좋답니다.

참고적으로 민들레의 만니톨 성분은 예전부터 고혈압 치료제에 이용되어 왔답니다.


혈액순환


06. 모유촉진


민들레 효능으로 임산부에게도 매우 좋다 할 수 있습니다. 민들레의 뿌리 부분이 특히 임산부에 좋은데 이는 민들레 뿌리가 출산여성의 유선을 자극하여 젖 분비를 촉진하여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부터 우리나라의 한방에서는 출산 후 젓이 잘 나오지 않는 산모에게 민들레 뿌리를 처방하고 있기도 하죠.


모유촉진


07. 항산화 작용


우리가 생활하고 활동하며 체내에서는 많은 활성산소가 발생합니다. 이 지나친 활성산소는 바로 노화의 주된 원인이 되는 것이죠. 하지만 매우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민들레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 활성산소 제거 작용으로 인해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항산화 작용


위의 대표적인 7가지 민들레 효능 이외에도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조절에 도움을 줘 당뇨의 예방과 개선에 좋고 풍부한 비타민 A 성분은 눈 건강과 야맹증의 예방과 면역력 증진에 좋습니다. 그리고 민들레의 철분 성분은 빈혈의 개선과 예방에도 좋으며 칼륨 성분 또한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과 이뇨작용 등에도 매우 도움이 된답니다. 



"민들레 부작용?"


지금껏 부작용이다 할 만한 것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몸에 좋다하여 무작정 섭취하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민들레는 야생에서 많이 자라기 때문에 여기저기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바로 농약이나 중금속에 중독되지 않아야 합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효능이 있다해도 몸에 농약이 축적되거나 중금속이 축적되면 섭취하지 아니하는 것만 못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죠. 되도록이면 자동차나 농가 근처의 민들레는 캐시지 마시고 맑고 푸른 산중의 민들레가 더 좋을듯하네요.

또 민들레는 그 자체로 차가운 성질을 지닌 녀석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냉한 분들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후 이런 증상이 생기면 즉시 중단하시는 것이 좋다합니다.

민들레 부작용


오늘은 이상으로 민들레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평소 밟고 다니며 민들레 씨앗만 후~ 하고 불며 놀았지 이런 좋은 효능이 있을 줄은 꿈에도 생각지 못했네요.



반응형

'알고있었슈?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분자 효능 7가지  (0) 2016.11.18
블루베리 효능 BEST 6  (0) 2016.11.16
토마토 효능 8가지  (0) 2016.11.09
달맞이꽃종자유 효능 TOP 5  (0) 2016.10.27
장염에 좋은 음식 7가지  (3) 2016.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