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유럽의 왕족들이 먹었던 '만병통치약 킹스베리', 불로장생을 누릴 수 있게 해주는 '불로매'
오늘은 따라다니는 위의 수식어가 무색하지 않을 만큼 뛰어난 녀석 아로니아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로니아는 위의 '킹스베리', '불로매'라는 이름 외에도 '초크베리'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운답니다. 요 '초크베리' 이름은 '쓰고 떫은 맛에 숨이 막힌다'라는 의미에서 초크(choke : 질식시킨다)를 넣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재미 있는 녀석이죠?
"아로니아?"
실제 아로니아는 초크베리의 색상에 따른 구분 레드초크베리, 퍼플초크베리, 블랙초크베르를 모두 합쳐서 이르는 말입니다. 아로니아는 5월에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고 8월이나 9월이 되면 뜨거운 햇살아래 유독 까맣게 익어갑니다. 이 까맣게 익으면 익을 수록 그 영양가와 효능이 좋아지는 아로니아죠.
이러한 아로니아는 과일입니다. 과일이라 단맛이 있긴 하지만 아로니아의 타닌 성분이 너무 많아서 이 단맛은 느낄 수 없고 이 타닌 성분으로 인해 떫은 맛이 강하답니다. 그래서 '초크베리'라고도 불리는 것이고요. 어쩌면 이러한 쌉싸름하고 떫은 맛에 생과보다는 가공품으로 더 많이 찾게 되는지도 모르겠군요.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는 식용 외에도 약용으로도 널리 쓰일 만큼 그 사용범위가 매우 넓은 녀석입니다. 최근에는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전 지구상에 존재하고 있는 과일 중에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알려지며 정말 굉장히 많은 분들이 찾고 있죠. 아로니아는 강력한 자외선, 가혹한 추위 등의 여러 악조건 속에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안토시아닌 성분을 스스로 생성한답니다. 그래서 이러한 혹독한 조건을 견디고 자란 녀석일수록 더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네요.
※ 참고 안토시아닌 성분이란?
주로 블랙푸드에 많이 함유된 성분으로 노화와 암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나고 혈액을 정화하는 기능이 탁월하다. 그리고 눈 건강에 매우 좋으며 혈압의 상승을 억제해 주는 효과와 간 기능 향상, 항암, 피로 회복, 피부 미용 등 매우 다양한 효능이 있음.
안토시아닌 함유 블랙푸드 흑미, 흑마늘, 검은깨, 검은콩, 김, 다시마, 송로버섯, 캐비아, 오징어 먹물 등
다양한 블랙푸드 중에서도 안토시아닌 성분의 함유율이 가장 높은 식품이 아로니아. 지금부터 아로니아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01. 항산화 효과, 항암, 혈관건강
우리가 호흡하거나 활동 중 발생하는 활성산소는 노화뿐만 아니라 암 등의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작용을 가능케 해 주는 것이 바로 안토시아닌 성분이죠.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포도의 80배, 블루베리의 7배, 아사이베리의 5배 이상 함유되어 있죠.
이러한 항산화 작용의 아로니아 효능으로 우리가 얻게 되는 것은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세포조직의 손상을 막아주는 항암효과와 세포의 노화방지와 생성을 촉진해 주는 노화방지, 혈관 내 지질 산화 억제를 통한 혈관건강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02. 피부미용, 노화방지
앞선 활성산소 제거(항산화) 효과로 인해 아로니아 효능으로 피부미용도 들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과 피부노화방지에 좋은 폴리페놀 성분도 크린베리의 13배, 복분자의 20배 이상 함유하고 있어 피부노화방지와 피부의 건강에 매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 천연비타민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하여피부미용에는 두말할나위 없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03. 당뇨개선
당뇨나 당뇨합병증의 주요 원인이 되는 산화 스트레스 작용을 낮춰주고 혈당이나 콜레스테롤, 당화혈색소를 낮춰 당뇨의 개선과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아로니나의 클로르겐산 성분은 세균바이러스 질환에 효능이 있어 당뇨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주죠.
04. 눈 건강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 건강도 좋게 해줍니다. 우리 눈의 망막에는 '로돕신'이라 불리는 단백질이 끓임 없이 분해와 재합성을 반복하며 전기적 신호를 통해 사물을 볼 수 있게 해주죠.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의 눈 망막에 작용하여 이러한 로돕신의 재합성 작용을 도와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05. 장 건강, 변비개선
아로니아 효능으로 정장작용을 통한 장 건강을 들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는 씨앗과 껍질을 구분 안고 드시는 과일이라 할 수 있는데 이로인해 매우 풍부한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무려 바나나의 6배 이상 되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고 이런 식이섬유를 통해 장내 환경개선과 장운동을 촉진하여 숙변제거 및 변비해소에도 매우 좋으며 특히 대장암의 예방에도 탁월하답니다.
06. 면역력 증진
아로니아는 앞서 설명드린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우수한 항바이러스 작용을 통해 면역력 증진과 면역력 약화에서 오는 질환의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07. 다이어트
아로니아 효능으로 다이어트 도움까지 준다니 놀랍습니다. 최근의 한 연구팀에 의하면 아로니아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지방의 대사를 통해 지방분해를 촉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는 자료를 내어 놓았습니다. 혈중 중성지방과 나쁜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잡아주고 체중의 증가와 지방의 체내 축적을 억제해줘 다이어트에 굉장히 도움을 주죠. 요즘 여성들 사이에 아로니아 다이어트를 하던 분들이 많이 계시더군요. 정말 팔방미인 아로니아라 할 수 있습니다.
위의 7가지 효능외에도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많은 효능과 좋은 점이 있답니다. 모두 포스팅하기엔 너무 많이 이상 7가지로 정리를 해봤어요.
"아로니아 먹기?"
아로니아는 앞서 말한 듯 타닌 성분에 의해 강한 떫은 맛이나 생과로 먹긴 어렵지만 숙성이 되면 될 수록 타닌 성분 특유의 떫은 맛이 약해지므로 냉동보관하거나 효소, 절임류 등으로 보관하며 드시면 좋습니다. 요즘 마트 어딜 가든 분말이나 착즙액, 환 등의 형태로 쉽게 만나실 수 있는데 분말 형태 등을 요거트에 첨가하거나 베이킹 등에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아로니아 부작용? 일일 섭취량?"
아로니아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체내의 철분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니 철분 결핍성 빈혈환자는 주의하셔서 드시고 아로니아를 너무 많이 드시게 되면 오히려 어지럼증이나 두근거림 등의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답니다. 생과로 드신다면 하루 10알 내지 30알 정도 착즙액으로 드신다면 소주잔에 1잔 내지 4잔정도가 좋답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아로니아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아로니아... '불로매', '킹스베리'... 정말 좋은 녀석이네요~
'알고있었슈?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호박 효능 8가지 (0) | 2016.10.17 |
---|---|
눈에 좋은 음식 BEST 7 (1) | 2016.10.13 |
다슬기 효능 LUCKY 7 (0) | 2016.10.04 |
깔라만시 효능 BEST 6 (0) | 2016.09.30 |
까마중 효능 6가지 (0) | 2016.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