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있었슈? Tip

지진을 느껴보신적 있나요? 지진 대피요령

반응형

아~~ 지진 재난 영화를 보면 정말 끔찍하죠!? 우리의 멀고도 가까운 이웃나라만 봐도 지진이 그 얼마나 위험하고 그리고 자연 앞에서 인류는 얼마나 미미한 존재인가를 깨닫게 해줍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비교적 지진의 위험에서 안전하다고 저는 생각했는데!!! 얼마전 느끼셨나요?? 


저는 그때 우리 아가들이랑 신나게 뒹굴고 놀고 있었지만 약간의 미세한 진동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그게 설마 지진일까 하고 생각도 못했는데요. 그날 뉴스를 보니 어머어머... 가까운 울산에서 지진이 있었더군요.


울산 지진


그러니까 그때의 울산 동구 동쪽 52km 해상에서 발생한 지진은 그 규모가 5.0으로 관측되었던 것입니다.


두 아이의 아빠이자 부모님의 아들, 사랑하는 와이프의 남자로 조금 걱정이 몰려오기도 했어요. 


뉴스를 보아하니 울산 지진에 놀란 여러 주민이 대피하는 소동도 있었더라고요. 어떤 주택에서는 선반위의 화분도 막~ 떨어지고.


그냥 다른나라의 일로만 치부하다 몸소 느끼고 보니 예사일이 아니더군요.


그래서 간단히 지진 시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진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


첫째, 테이블이나 책상 밑으로 들어가는 것이 우선


지진이 지속되는 시간은 길어야 1분 내지 2분 정도입니다. 지진이 느껴지면 신속하게 실내에 있는 책상이나 테이블에 몸을 숨겨야 해요. 게다가 옆에 방석이나 베개 등이 있다면 신속히 머리를 감싸 보호합니다.


낙하물로 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것이 최우선!


둘째, 무작정 뛰어 나가지 마세요.


대개 지진이라 느끼면 건물안이 더 위험할 것처럼 느껴 무작정 뛰어 나가려 하는 경우가 있다합니다.


하지만 안전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밖으로 뛰어 나가게 되면 건물의 유리창이나 간판 등의 낙하물에 의해 오히려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답니다. 굳이 나가실 계획이라면 평소 자신이 주로 거주하고 있는 곳의 낙하 위험경로를 잘 알아 두었다가 혹시 지진이 나면 이를 피한 경로로 이동을 하면 더 좋을 듯하네요.


지진 대피요령


셋째, 순식간의 지진이지만 가능하다면 탈출로를 확보하고 가스 전기를 차단하시는 것이 좋아요.


앞서 테이블 등 아래로 피하여 자신의 몸을 낙하물로부터 피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가능하시다면 탈출할 경로를 확보하고 가스나 전기를 차단해 놓는 것이 좋아요. 내진 설계가 되지 않은 우리나라의 많은 건축물은 작은 흔들림에도 누전이나 가스유출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답니다.


물론 가능할때의 이야기죠. 무엇보다 책상 등의 아래로 대피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답니다.


넷째, 지진은 화재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요. 화재 진화의 기회 3번을 놓치지 마세요.


지진에 의해 화재가 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전문가들에 의하면 지진에 의한 화재시 화재를 진화할 기회가 3번 있다고 합니다.


크게 흔둘리기 전의 지진 초기, 크게 흔들림이 있은 직후, 마지막으로 화재가 발생한 직후. 세번의 경우 모두 화재의 규모가 작은 경우를 말하고 있어요. 이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진화작업을 하세요.



다섯째, 복도 등에서 지진을 느꼈다해서 엘리베이터 사용은 금물


복도나 엘리베이터 내에서 지진을 느끼기 시작하셨다면 신속히 엘리베이터의 버튼을 눌러 멈추고 내리는 것이 오히려 더 안전하답니다. 만약 엘리베이터에 탑승한채로 지진이 나서 엘리베이터가 멈추었다면 내부에서 억지로 문을 열려고 하지마시고 몸을 최대한 움크려 기다리세요. 그리고 지진이 멈추면 내부의 인터폰을 이용해 신속히 구조요청을 하셔야 한답니다.


여섯째, 큰 흔들림이 멈추었다 싶으면 그때 밖으로 대피합니다.


지진의 큰 흔들림이 지금 막 멈추었다면 신속히 밖으로 이동합니다. 뒤를 이은 여진이나 연속한 지진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밖으로 신속히 대피하는 것이죠. 이때 건물 사이나 담벼락, 자판기 등 주변으로 무너지거나 움직이기 쉬운 곳은 더 위험해요. 넓은 공터나 공원 등으로 이동하셔서 바짝 신경을 쓰고 있으셔야 한답니다.


지진 시의 행동요령


오늘은 이상으로 지진 시의 행동요령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는데요. 사실 안전을 위한 행동요령에는 상황에 따라 시기에 따라 매우 많은 수칙이 있답니다. 일일히 모든 것을 알기 위해서는 본인이 관심을 갖고 찾아봐야겠죠.


우리나라가 더더 안전한 세이프 코리아가 되길 바라며 이만 물러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