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있었슈? Tip

분모자 칼로리 성분 괜찮을까??(feat. 타피오카 전분)

반응형

요즘 먹방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나 먹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유행하는 식품이 있죠. 바로 '분모자'입니다. 분모자?? 처음들어 본 것 같은데 이미 다른 사람들은 분모자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음식은 무엇이며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졌는지, 또 칼로리는 어떤지 알고서 섭취를 해야 할것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분모자 칼로리와 성분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 보앗습니다.


분모자가 뭐지??


함께 일하는 사무실의 여직원이 분모자에 대해 한창 이야기 중입니다...


쫀득한 젤리처럼 탱탱하고 호로록 먹을 수 있는데 그 식감이 너무 좋아 이제는 분모자 떡복이만 찾아 먹어요!
제가 요즘 체중감량을 하는 중인데 아무래도 분모자가 밀가루보다 더 좋을테니 전 분모자를 사랑한답니다.


옆에서 듣고 있던 아재 직원은...


분모자?? 분모, 분자?? 먹는거여? 뭐여??

 

 


아직 분모자에 대해 모르는군요. 분모자는 중국의 음식으로 중국의 동북지방에서 우리나라의 가래떡마냥 굵고 긴 음식입니다. 특히 요즘 인기가 많은 마라탕에 대부분 들어가는 식품 중의 하나라 넓은 땅에 사는 중국인조차 중국의 음식인 줄 모르는 경우도 있죠.

조금 더 설명하자면 분모자 당면 또는 중국 당면으로 불리기도하는데 일반 당면보다는 그 굵기가 굵고 납작하며 쫀극 탱글한 것이 그 특징이며 시중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단점도 있죠. 그래서 해외에서 직접 구매하는 수밖에 없다하네요.

그 모습은 우리나라에서 즐겨먹는 가래떡과 유사하기에 국내 여러 프랜차이즈에서는 분모자를 넣어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떡볶이의 형태로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라탕 등에도 이 분모자를 넣어 요리해 판매를 하는 곳도 많이 있고 앞으로 많은 음식에 이 분모자가 들어갈듯해요.


분모자 칼로리는 어떨까??


이러한 분모자를 이용해 우리 여직원은 체중감량을 선언했는데요. 그럼 이 분모자가 체중감량에 적당한 식품일까요?? 분모자의 칼로리를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분모자의 칼로리는 무려 100g당 347kcal나 된답니다. 

 

흠..그러니 사실 이 분모자를 이용해 체중감량을 하겠다는 우리 사무실의 여직원 이야기는 틀린 것이죠. 우리가 매 끼니때 섭취하는 흰 쌀밥 조차 125kcal밖에 되지 않으니 분모자는 무려 3배 가까이 되는 셈입니다.


국내에서 먹는 당면의 경우 고구마 전분으로 만들어지지만 분모자의 경우는 '감자전분' 또는 '까사바'를 원료로 하는 타피오카를 주원료로 이용한답니다. 이 타피오카가 더 쫄깃한 식감을 내기 때문이죠. 이 타피오카 성분의 함량에 따라 분모자 칼로리가 달라지지만 보통 위에서 언급한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니 체중감량에는 적당하지 않은 식품이라 할 수 잇습니다.


게다가 혈당지수(GI)를 높이기 때문에 혈당 상승을 촉진시켜 비만을 일이키거나 당뇨환자에게 좋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높은 칼로리의 분모자 성분은 무엇??


분모자의 구성 성분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대부분은 감자전분과 카사바(타피오카) 전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거기에 당면이 들어간 것이 대부분 분모자의 성분인데 이 세개의 자료를 이용해 쫄깃한 식감을 냅니다.

조금은 생소한 카사바 전분 즉 타피오카는 카사바의 알뿌리에서 뽑아낸 녹말로 높은 탄수화물 함량로인해 앞소 소개한 높은 칼로리를 보이는 것이죠. 이 타피오카 전분 성분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칼로리의 함량도 달라지니 구성 성분을 꼼꼼히 따져보고 주문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타피오카 전분은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즐겨먹는 밀가루가 몸에 그리 이롭지 못하다는 것이 많이 알려지자 밀가루를 대신하여 타피오카 전분을 이용해 수제비나 분식을 요리하여 드실수도 있죠. 요즘엔 특히 글루텐프리 타피오카 전분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니 한 번 정도 요리해 드셔보시고 입에 맞으시다면 밀가루보다 타피오카 전분을 이용하면 더 좋을 듯합니다. 역시 칼로리 등은 꼭 참고해서 드셔야 하겠죠.

참고로 타피오카 전분의 경우 3g당 110cal이니 칼로리가 높다할 수 있고 타피오카 전분 30g당 27g은 탄수화물이 주로 차지하며 지방과 단백질은 0g입니다.


타피오카 전분은 글루텐프리 식품으로 글루텐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사람에게 밀가루의 대체 식품으로 좋으며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이 장이 예빈하거나 장애를 겪고 있는 경우에도 밀가루 대체 식품으로 이용하기 좋습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분모자 칼로리 성분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반응형